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프랑스는 기존 가치 체계의 붕괴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을 심각하게 체험하면서 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등에 깊이 빠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풍조와 정신 현상을 바탕에 깔고서 붕괴된 가치 세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새로운 모럴과 문학 이념을 제시하고자 등장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사회 문화 동향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제부터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을 문화와 정치를 시작으로 개개의 특성과 대표적 인물을 중심으로 접근해 보려한다.
프랑스계가 언어와 종교 등 자신들의 전통을 고스란히 지닌 채 캐나다 속에서의 프랑스문화로 엄연히 존재하며, 에스키모들의 나라인 누나부트가 캐나다 총면적의 1/5도 넘는 220만㎢의 땅에 원주민 위주의 자치주로 거듭 태어났다. 실제로 캐나다는 지구상에서 연방정부의 힘이 가장 약한 나라로 알려
작품에서 전혀 어떠한 것도 찾아 볼 수 없다. 작가는 단지 현실의 모방만을 제공하려 한다. 대도시의 오두막, 선술집, 공장, 그리고 시골길에서 자연주의자들은 주인공을 찾는다. 사실주의는 현실을 다루되 미적측면을 존중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되 현실가운데서 묘사 가치가 있는 것을 선
작품이다. 가장 연극주의적인 작품인 <작가를__> 은 배우들이 "피란델로 의 연극"을 연습하는 장면으로 시작하여, 등장인물들이 자신들의 대본을 완성하기 위해서 작가를 찾아가는 극중극형식으로 전개된다.
<작품세계관 및 주제>
피란델로는 그의 희곡작품 속에 소시민들, 지방 사람들, 가난한 사람
희곡의 힘은 주인공이 불확실한 세계에서 사느니 차라리 비현실성 속으로 도피하는 쪽을 선택한 데 있다. 이 두 희곡 가운데 첫 번째 희곡이 1923년 파리에서 상연되어 피란델로에게 폭넓은 명성을 안겨주었고, 그의 작품은 프랑스 연극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작가를 찾는 6명의 등장인물 Se
그러나 그 덕분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가진 위력을 깨달을 수 있었고, 그 쓰라린 경험은 그로 하여금 금전에 관한 강박적인 집착을 작품 속에서 그려내게 하는 동기가 되었다. 고리오 영감에서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금전에 대한 욕망과 집착은 작가의 그러한 무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 물음을 순수하게 무대화했다는 점에서 오히려 연극의 원점으로 돌아가는 시도라고도 할 수 있다. 파리에서의 상연 성공은 국제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영국의 H. 핀터, 미국의 E.F. 올비, 독일의 P. 바이스, 폴란드의 S. 므로제크 등이 있다. 프랑스에서도 F. 아라발·R. 바인가르텐 등이 활동하였다.